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낙농 및 비육우 > 유방염
제목 포도상구균성 유방염 ( Staphylococcal Mastitis )
이름 bayer 작성일   2002.07.09

◇ 포도상 구균증 자연계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균으로서 유방염을 일으키는 주 요인균중에 하나이다. 연쇄상구균과는 달리 우유내에 생존을 하여야 하는 균이 아님으로 철저한 위생관리를 하면 차단이 가능하여 발병을 줄일 수 있을것이다.

 

(원인균 및 임상증상)

Staphylococcus aureus가 원인균으로 유방표면에 부착되었다가 착유자의 손이나 착유기, 오염된 우상에 감염이 이루어진다. 포도상구균은 보통 경증의 증상 또는 불현성감염을 나타내는데 소수의 경우에는 중증의 유방염을 일으킨다.  

 

(치료)

1. 유방염 테스트 (CMT)를 하여 불현성 유방염도 같이 치료하는것이 재발을 막는 방법이며 치료의 시작전 옥시토신을 주사하여 완전한 착유를 실시한다.

2. 연쇄상구균과는 달리 페니실린을 분해하여 버리는 베타락타마제를 분비하여 내성을 획득하여 저농도의  페니실린에는 잘 듣지 않으며 최소한 1,000,000 iu  정도의 농도를 1일 4회 이상 주입하거나 아예 다른 계열의 약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급성예의 경우에는 주입 이외에 근육주사로 상승효과가 있는 항균제를 병행하여 사용하면 도움이 될것이다.

4. 농이 형성되기전에 치료하여야 하며 농 형성후에는 키모트립신과 같은 소염제를 병행하여 사용한다. 



이전글 ▶ 연쇄상구균성 유방염 ( Streptococcal Mastitis ) 증상 및 치료
다음글 ▶ 대장균성 유방염 ( E-coli Mastitis : 간균성 )